가을과일의 효능과 고르는방법
|
사과효능
섭취한 음식물이 며칠이고 장 속에 있으면 위장장애가 일어나기 쉽고 비만의 근원이 된다.
사과의 섬유질은 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고, 소화. 흡수를 도와주므로 변비예방 및 장내 가스발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그외에 여분의 콜레스테롤이나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유해 첨가물도 배출시켜 장을 항상 깨끗한 상태로 유지시켜 준다.
깨끗이 씻어서 껍질째 먹으면, 열매와 껍질사이에 함유되어 있는 펙틴은 진통효과가 높고, 복통이나 설사를 할 때 정장제 역할을 해준다.
사과는 옛날부터 장에 좋은 과일로 알려져 왔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흡수.배출하는 작용이 있어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피곤하고 식욕도 없을 때 사과를 먹으면, 운동이나 작업
후에 사과에 함유되어 있는 사과산이나 구연산 등의 유기산이 피로회복에 효과를 발휘한다. 사과의 새콤달콤함이 기분을 상쾌하게 하고 피로를 풀어준다.
또한 위장의 운동을 도와서 소화, 흡수를 높이고, 그 외 위장내부를 살균해 준다.
환자의 식사나 어린애기들의 이유식에도 사과는 안심 하고 먹일 수 있는 과일이다.
추운지방에서 생산되어도 사과는 매우 따뜻한 과일이다. 유럽에서는 『하루에 사과를 한 개씩만 먹으면 의사가 필요없다』라고 할 정도로 사과는 건강한 몸을 만드는데 꼭 필요한 과일이다.
추운지방에서 생산된 사과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순환과 장기능을 좋게 해준다.
병문안 갈 때 사과가 좋다고 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사과와 같은 뺨』그것은 비타민 C! 사과에 함유되어 있는 헤모글로빈은 혈액순환을 높이는 작용이 있어 혈색이 좋은 예쁜 뺨, 즉「사과와 같 은 뺨」을 만드는 기능을 해준다.
비타민 A 와 C 도 함유하고 있어 감기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더구나 사과의 비타민 C는 열에 강한 특징이 있다.
사과 는 이질, 설사, 변비, 구토, 두통에 좋은 약이 된다. 얼굴에 마른버짐이 생기거나 피부에 윤기가 없고 푸석푸석할
때는 사과잼을 바른다. 저녁에 바르고 다음날 아침에 닦아 내고 깨끗이 세수하는데 열흘정도 하면 피부가 깨끗해지고 40-50대 여인도 10대 소녀 같은 피부가 된다.
고르는법
껍질에 탄력이 있고 과육이 꽉찬 느낌의 것이 좋으며 손가락으로 튕겨 봤을 때 맑은 소리가 나는 것이 좋다. 이른 봄에서 여름 사이에는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고, 씨의 주위가 가장 달기 때문에 세로로 자르는 것이 좋다. 갈변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소금물에 담가놓는 것이 일반적인데 시간이 지나면 색이 변하거나 짜지는 경우가 있다.
배의효능
배는 기침과 가래를 삭히는 성분이 있고
생강, 꿀, 후추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분이 있다.
꿀배숙은 따뜻하게 먹어도 좋으며, 또한 시원하게 먹어도 좋다.
하루 한끼 정도 식후 후식으로 먹게 되면 소화도 잘 되고
감기도 예방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감기에 걸렸을 경우 초기에 먹으면 치료 효과도 동시에 볼 수 있다.
배의 속을 파서 꿀을 채운 다음 찜통에 쪄서 먹어도 좋은데
이 경우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
고르는법
성장 촉진제 처리를 하지 않은것(약제 처리배는 꼭지 부분이 끈적거림)
크기는 큼지막해야 한다. 색상은 푸른기가 없고 선명한 황갈색이 좋다. 모양은 둥굴며 배 고유의 점 무늬가 크고 꽃자리가 납작해야 한다. 과피는 너무 두껍지 않아야 한다. 수분이 많고 상큼한 향이 나면서 당도가 좋아야 한다.
아삭아삭하고 뒷맛이 개운하며 찌꺼기가 씹히지 않아야 한다. 구입즉시 배 하나하나를 비닐랩으로 싸서 냉장고 2°c~(-1°c)에 보관하면 장기간 보관할 수 있다. (열대성 과일을 제외한 사과등 다른 과일에도 적용해 볼 만하다) 사과와 같이 보관하면 쉽게 부패한다.
밤의효능
밤은 탄수화물과 비타민, 칼슘, 단백질등이 많아서 성장 발육 어린이에게도 좋고 알코올 분해에도 효과가 있어 술안주에도 효과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또, 비타민C가 풍부해 피부미용과 피로회복등에도 효과가 있답니다..
전 식사대용으로 먹는답니다...
하지만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살찐답니다...^^
고르는법
밤의 모양으로 볼때 송이에 한개씩 든 동그란 밤, 즉 알밤일 수록 맛이 있고 좋은 밤이다.밤을 구입할때 작고 색갈이 엷고, 납짝한 밤은 맛이 없다. 알이 굵고 윤기가 흐르는 것을 구입하라
포도의효능
포도는 근육과 골격을 튼튼하게 하고 기를 돕고 힘을 배증시켜 의지를 강하게 한다. 또 습비를 제거하고 몸을 살찌우고 건강하게 하며, 기아와 한풍을 견디게 하고 오래 계속 섭취하면 몸을 가볍게 하며, 나이를 먹지 않고 장수를 할 수 있다고도 한다. 포도주로 먹으면 이뇨작용이 있고 부종을 치료한다고 되어 있다.
기혈(氣血)의 허약과 폐가 약하고 기침이 날 때, 오한과 부종, 류마티스 등에 약으로 쓰이며, 뿌리·덩굴·잎 또한 끓여서 약용으로 씁니다.
포도는 생혈.조혈작용을 하며 미용에 좋은 과일입니다. 바이러스활동억제, 충치예방, 암억제에도 효험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 포도는 알칼리성 식품이며 성분은 전화당. 주석산. 포도산. 타산. 타닌. 초석유산. 칼슘. 유산가리. 인산가리 등이 들어있으며 비타민으로는 Vitamin A. B. B2. C. D등이 풍부히 들어있다.
포도는 비타민과 유기산, 구연산 등의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여 단독으로 복용해도 생활에는 큰 무리가 없으면서 몸 속의 독소를 분해하고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다.
포도요법의 기본적인 효과는 바로 체질개선, 포도는 몸 안의 노폐물과 독성을 배출시키고 병든 세포를 제거하여 깨어진 몸의 균형을 되찾아 주고 체질을 개선해 준다.
포도의 해독 작용은 우리 몸의 독성을 해소하는 역할을 하는 간의 부담을 덜어주고 파괴된 간세포를 재생시켜 간질환을 예방,치료한다. 악성세포 파괴 혈액을 깨끗하게 하며 더 나아가서는 몸 속의 각종 악성세포를 파괴하는 역할까지 하게 된다. 말기 암 환자가 포도요법으로 큰 효과를 보았다는 사례가 있는 것도 이러한 원리에서다.
독성을 해독하고 몸 밖으로 내보내는 포도는 각종 노폐물이 뭉쳐 생기는 결석을
몸 밖으로 내보내기도 한다. 물론 가장 중요한 효과는 근본적인 체질개선이 이루어진다는 점. 따라서 당장 눈에 보이는 질병이 없는 사람이라도 포도요법을 통해 체질을 개선하고 더욱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포도요법은 장기간의 단식과 관장을 하는 과정이 필요하므로 소화기 계통의 질환이나 중병을 않고 있는 환자라면 진료를 받고 있는 의사의 동의 없이 임의로 실시해서는 안 된다. 사전에 충분히 상의를 하고 자신의 몸 상태를 체크한 다음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무리한 시행은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 올 수도 있다.
포도 는 건포도나 포도잼을 만들어 준비해 두면 훌륭한 가정 상비약이 될 것이다. 신장병수종병, 구토, 설사, 임산부가 놀란데, 원기부족, 단식, 금식, 보조식 등으로 아주 좋다. 암이나 중병환자나 금.단식을 할 때는 하루 세 번, 식사시간에 포도알을 일곱알식 먹으면 아주 좋은 영양소와 영약이 된다. 모든 수종, 다리통증, 각기증세에는 뿌리, 넝쿨, 잎을 진하게 다려 그 물에 씻거나 담근다. 열흘이상 하면 효력이 나타난다
고르는법
줄기가 파랗고 알맹이가 터질 듯한 싱싱한 것을 고른다. 포도 송이는 가장 위쪽이 달며 아래쪽으로 내려갈 수록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시식을 해서 구입할 경우에
는 가장 아래쪽을 먹어본다. 흑포도 등은 알맹이 표면에 가루를 뿌린 것처럼 하얗게 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농약이 아니라 포도의 당분이 껍질로 새 나와 굳은 것이다. 가루가 뿌린것처럼 되어 있는 쪽이 달며 또 사람의 손이 닿지 않았다는 증거라서 신선하기 때문에 물에 가볍게 씻어 내는 정도로 충분하다.
저장은 폴리에틸렌 봉지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 두면 된다. 오래 보관하고 싶은 경우에는 송이에서 알맹이를 떼어 냉동실에 보관한다. 냉동시킨 것은 껍질이 잘 벗겨지고 색다른 맛이난다.
모과의효능
모과를 많이 먹으면 간과 위가 편안해지고 혈관이 굳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또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이 생기고 노화 방지 및 피부 보양 효과도 있으며 체력도 보강된다.
여성의 경우에는 특히 모과 효소가 유선 발육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가슴을 풍만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껍질에 두 번째 붉은 반점이 나타났을 때가 가장 먹기 좋은 상태.
고르는법
모과의 빛깔이 약간 노르스름해지고,
모과에서 향긋하고 좋은 향이 날 때가 가장 잘 익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출처 : http://blog.naver.com/mma29/130022023395